백준 3190 뱀 파이썬
❍ 문제
'Dummy' 라는 도스 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 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 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 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 때 뱀은 맨 위 맨 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 예제
❏ 문제 풀이
❍ 예제 #1 이해하기
예제 1의 경우, 3초 후 오른쪽으로 방향을 틀고 9초가 될 때까지 방향 변환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보드를 벗어나게 되어, 출력이 9이다.
❍ 예제 #2 이해하기
예제 2의 경우는 위와 같고, 모든 방향 회전을 마치고도 뱀의 몸에 부딪힘이 없어 그대로 보드 밖으로 나갈 때까지 게임이 진행된 후 끝나게 된다.
+) 예제 3의 경우는 gif를 만들어두진 않았지만, 예제 2의 뱀의 이동과 동일하다.
그러나 예제 3의 경우는 뱀의 몸과 부딪히면서 13초에 게임이 종료된다.
❍ 코드 설명
뱀의 몸이 위치하지 않은 곳은 0, 뱀의 몸이 위치한 곳은 1, 사과의 위치가 있는 곳은 2로 표현해주었다.
뱀의 머리 방향이 좌우로 회전하므로, 왼쪽으로 회전할 때에는 -1, 오른쪽으로 회전할 때에는 +1로 인덱스 값을 바꾸어주기 위해 상우하좌(시계방향)대로 da, db 리스트를 만들어주었다.
또한, 사과가 위치해 있지 않은 곳은 뱀의 꼬리 부분을 1에서 0으로 다시 설정해주기 위해서 snake라는 리스트를 통해 뱀의 몸이 위치 되어 있는 곳을 기억해주어야 한다.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n = int(input()) # 보드의 크기
k = int(input()) # 사과의 개수
board = [[0] * n for _ in range(n)]
board[0][0] = 1 # 뱀의 몸 : 1, 몸 x : 0, 사과 : 2
# 상우하좌 (시계방향)
da = [-1, 0, 1, 0]
db = [0, 1, 0, -1]
snake = []
a, b = 0, 0 # 뱀의 첫 시작 위치
d = 1 # da, db의 상우하좌 중, 우를 의미, 뱀의 초기 머리 방향
snake.append((0, 0))
입력받은 대로 사과의 위치를 설정해주고, 방향 변환 정보를 arr에 입력받아 준다.
# 사과의 위치 설정
for _ in range(k):
x, y = map(int, input().split())
board[x - 1][y - 1] = 2
l = int(input()) # 방향 변환 횟수
time = 0 # 게임 시간
arr = []
# 방향 변환
for _ in range(l):
x, c = input().split()
arr.append((int(x), c))
while문을 통해 뱀을 이동시키며, 조건을 하나씩 체크해주면 된다.
x, c = arr.pop(0)
while True:
a += da[d]
b += db[d]
time += 1
snake.append((a, b))
# 이동한 위치가 보드를 벗어나는지 확인
if a < 0 or a >= len(board) or b < 0 or b >= len(board):
break
# 이동한 위치에 이미 뱀의 몸이 존재하는지 확인
if board[a][b] == 1:
break
# 이동한 위치에 사과가 있는 경우
if board[a][b] == 2:
board[a][b] = 1
# 이동한 위치에 사과가 없는 경우, 꼬리 부분 삭제
else:
board[a][b] = 1
tail = snake.pop(0)
board[tail[0]][tail[1]] = 0
# time이 x초에 도달한 경우, 다음 방향으로 변환
if time == x:
if c == 'L':
d -= 1
else:
d += 1
if d == -1:
d = 3
elif d == 4:
d = 0
if len(arr) > 0:
x, c = arr.pop(0)
print(time)
❍ CODE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n = int(input()) # 보드의 크기
k = int(input()) # 사과의 개수
board = [[0] * n for _ in range(n)]
board[0][0] = 1 # 뱀의 몸 : 1, 몸 x : 0, 사과 : 2
# 상우하좌 (시계방향)
da = [-1, 0, 1, 0]
db = [0, 1, 0, -1]
snake = []
a, b = 0, 0 # 뱀의 첫 시작 위치
d = 1 # da, db의 상우하좌 중, 우를 의미, 뱀의 초기 머리 방향
snake.append((0, 0))
# 사과의 위치 설정
for _ in range(k):
x, y = map(int, input().split())
board[x - 1][y - 1] = 2
l = int(input()) # 방향 변환 횟수
time = 0 # 게임 시간
arr = []
# 방향 변환
for _ in range(l):
x, c = input().split()
arr.append((int(x), c))
x, c = arr.pop(0)
while True:
a += da[d]
b += db[d]
time += 1
snake.append((a, b))
# 이동한 위치가 보드를 벗어나는지 확인
if a < 0 or a >= len(board) or b < 0 or b >= len(board):
break
# 이동한 위치에 이미 뱀의 몸이 존재하는지 확인
if board[a][b] == 1:
break
# 이동한 위치에 사과가 있는 경우
if board[a][b] == 2:
board[a][b] = 1
# 이동한 위치에 사과가 없는 경우, 꼬리 부분 삭제
else:
board[a][b] = 1
tail = snake.pop(0)
board[tail[0]][tail[1]] = 0
# time이 x초에 도달한 경우, 다음 방향으로 변환
if time == x:
if c == 'L':
d -= 1
else:
d += 1
if d == -1:
d = 3
elif d == 4:
d = 0
if len(arr) > 0:
x, c = arr.pop(0)
print(time)
❍ CODE
이것이 코딩 테스트다라는 책을 참고하여 다시 짜본 코드이다.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n = int(input()) # 보드의 크기
k = int(input()) # 사과의 개수
board = [[0] * n for _ in range(n)]
board[0][0] = 1 # 뱀의 몸 : 1, 몸 x : 0, 사과 : 2
# 상우하좌 (시계방향)
da = [-1, 0, 1, 0]
db = [0, 1, 0, -1]
# 사과의 위치 설정
for _ in range(k):
x, y = map(int, input().split())
board[x - 1][y - 1] = 2
l = int(input()) # 방향 변환 횟수
arr = []
# 방향 변환
for _ in range(l):
x, c = input().split()
arr.append((int(x), c))
def turn(direction, c):
if c == "L":
direction = (direction - 1) % 4
else:
direction = (direction + 1) % 4
return direction
def simulate():
snake = [(0, 0)]
a, b = 0, 0 # 뱀의 첫 시작 위치
d = 1 # da, db의 상우하좌 중, 우를 의미, 뱀의 초기 머리 방향
time = 0 # 게임 시간
x, c = arr.pop(0)
while True:
na = a + da[d]
nb = b + db[d]
time += 1
# 이동한 위치가 보드 안에 위치하는지, 뱀의 몸이 이미 존재하는지 확인
if (
na >= 0
and na < len(board)
and nb >= 0
and nb < len(board)
and board[na][nb] != 1
):
snake.append((na, nb))
# 사과가 있는 경우
if board[na][nb] == 2:
board[na][nb] = 1
# 사과가 없는 경우
else:
board[na][nb] = 1
tail_a, tail_b = snake.pop(0)
board[tail_a][tail_b] = 0
# 보드 밖으로 벗어났거나, 뱀의 몸이 존재하는 경우
else:
break
a, b = na, nb
if time == x:
d = turn(d, c)
if len(arr) > 0:
x, c = arr.pop(0)
return time
print(simulate())
❍ 삽질 기록
❍ Issue #1
주어진 x초까지만 실행되고 그 후로 실행되는 부분이 구현하지 않아 문제 발생.
아래의 코드를 추가하여 해결 (→ 는 Isuue #3, 해결안됨)
if breaker:
print(time)
else:
while True:
a += da[d]
b += db[d]
time += 1
# 이동한 위치가 보드를 벗어나는지 확인
if a < 0 or a >= len(board) or b < 0 or b >= len(board):
break
print(time)
❍ Issue #2
백준에 제출 시, 런타임 에러(IndexError) 발생
리스트를 벗어나서 접근하는 경우이거나, 예외가 처리되지 못한 경우에 해당 에러가 발생하는 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다.
c에 따라 방향인 d를 변경해줄 때, d == 4로 인덱스를 벗어나는 경우는 처리해주었지만, d == -1로 인덱스를 벗어나는 경우는 처리해주지 못해서 발생한 문제였다.
❍ Issue #3
그러나 65%에서 틀렸습니다라는 결과가 발생했다.
일단, 먼저 중복 코드를 제거해주기 위해 while문을 도입하는 게 나을 것 같아서 수정을 해줬다.
while문으로 변경을 해주니, 맞았습니다라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그러나, 기존 for문에서도 해결을 해주고자 고민했고, Issue #1에서 추가해준 코드에서 사과를 고려한 조건문을 뺀 것이 문제가 되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추가를 해주어 해결하였다.
그래도 중복 코드가 크게 발생하여 while문으로 풀어주는 것이 더 나아 보인다. 끝!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n = int(input()) # 보드의 크기
k = int(input()) # 사과의 개수
board = [[0] * n for _ in range(n)]
board[0][0] = 1 # 뱀의 몸 : 1, 몸 x : 0, 사과 : 2
# 상우하좌 (시계방향)
da = [-1, 0, 1, 0]
db = [0, 1, 0, -1]
snake = []
a, b = 0, 0 # 뱀의 첫 시작 위치
d = 1 # da, db의 상우하좌 중, 우를 의미, 뱀의 초기 머리 방향
snake.append((0, 0))
# 사과의 위치 설정
for _ in range(k):
x, y = map(int, input().split())
board[x - 1][y - 1] = 2
l = int(input()) # 방향 변환 횟수
time = 0 # 게임 시간
arr = []
breaker = False
# 방향 변환
for _ in range(l):
x, c = input().split()
arr.append((int(x), c))
for x, c in arr:
# x만큼 해당 방향으로 이동
for _ in range(x - time):
a += da[d]
b += db[d]
time += 1
snake.append((a, b))
# 이동한 위치가 보드를 벗어나는지 확인
if a < 0 or a >= len(board) or b < 0 or b >= len(board):
breaker = True
break
# 이동한 위치에 이미 뱀의 몸이 존재하는지 확인
if board[a][b] == 1:
breaker = True
break
# 이동한 위치에 사과가 있는 경우
if board[a][b] == 2:
board[a][b] = 1
# 이동한 위치에 사과가 없는 경우
else:
board[a][b] = 1
tail = snake.pop(0)
board[tail[0]][tail[1]] = 0
if breaker:
break
# c에 따라 해당 방향으로 변경
if c == "L":
d -= 1
else:
d += 1
if d == 4:
d = 0
elif d == -1:
d = 3
if breaker:
print(time)
else:
while True:
a += da[d]
b += db[d]
time += 1
# 이동한 위치가 보드를 벗어나는지 확인
if a < 0 or a >= len(board) or b < 0 or b >= len(board):
break
# 이동한 위치에 이미 뱀의 몸이 존재하는지 확인
if board[a][b] == 1:
break
# 이동한 위치에 사과가 있는 경우
if board[a][b] == 2:
board[a][b] = 1
# 이동한 위치에 사과가 없는 경우
else:
board[a][b] = 1
if len(snake) > 1:
tail = snake.pop(0)
board[tail[0]][tail[1]] = 0
print(time)